행정서비스헌장
시흥시 모든 공무원은 시민을 위해 존재함을 깊이 인식하고 친절과 정성의 열린 마음으로 모든 고객을 맞이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1. 우리는 항상 시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밝은 미소와 열린 마음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1. 모든 민원은 신속하고 정확하면서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1. 행정업무의 처리절차와 기준을 정립하고 항시 공개 하겠습니다.
1.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나 부당한 행정 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시정서비스에 대한 시민만족도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서비스가 개선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원 사진이 부착된 부서별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 나. 저희 시청을 찾아주신 고객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의 인사말로 반갑게 응대하겠습니다.
- 다. 업무 중에 방문하시는 경우 바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라.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등의 인사로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마. 다른 부서로 전화를 연결할 경우 담당부서와 담당자, 전화번호를 알려 드린 후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바. 통화가 끝난 후“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의 종료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사. 담당자 부재 시에는 용건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담당자 복귀 후 30분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ㆍ보상 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한 시청 재방문 등 불편을 끼쳤거나, 불만족한 행정처리에 대하여 신고하여 주시면 확인 후 잘못된 서비스 제공에 즉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하겠습니다.
3. 불편ㆍ불만족한 행정처리 신고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팩스ㆍ인터넷ㆍ직접방문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4.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조사결과를 시 홍보매체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5. 정보제공 서비스
- 가. 정보공개 신청은 문서ㆍ전화ㆍ우편ㆍ팩스ㆍ인터넷ㆍ직접방문 등 고객이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하시고,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과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고, 공개 가능한 정보는 최대한 공개하겠습니다.
- 나. 진정ㆍ 건의ㆍ신고 등의 민원내용은 비밀을 준수하고 공평하게 처리하겠으며, 업무 중 취득한 개인정보는 본 업무에만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6.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가. 우리 시 공무원은 법과 제도 그리고 규정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개인적으로 목적하시는 바를 이루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점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항상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개선사항이나 잘못된 점과 함께 칭찬할 점도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불만 접수처리 창구
- 주 소 : (우14998) 경기도 시흥시 시청로 20(장현동 300) 시흥시청 시민고충담당관 행정조정팀
- 전 화 : 031-310-3651~7, 팩 스 : 031-310-2820
- 부조리 신고 : 감사담당관 청렴팀(031-310-2041~2044)
- 시흥시 홈페이지 : www.siheun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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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 담당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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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서 : 민원여권과
- 담당자 : 이**
- 전화번호 : 031-310-2972